자전거 타기 운동의 장점 & 다이어트 평생의 숙제

2023. 5. 3. 19:15생활정보

반응형

오늘의 주제는 모두 한 번쯤 타봤던 자전거입니다.
 
자전거는 자전거 도로가 있을만큼 우리에게 보편화돼있는데요
 
자전거를 타면 무슨 장점이 있을까요?
 

1. 다이어트 평생의 숙제

 다이어트는 평생의 숙제로 자리 잡을 만큼 새해가 되면 결심하고 실패하기를 자주 반복하는데요.
 
다이어트는 운동과 식단을 병행하여야 되지만, 식단으로만 다이어트를 진행하다 보면 식단을 포기하는 순간
 
금방 요요가 오기 쉬운데요. 건강하게 살을 빼려면 운동 병행은 필수라는 사실 다들 아시죠?
 
운동은 크게 근력운동과 유산소운동으로 나뉠 수 있는데요.
 
근력운동은 근육을 크고 아름답게 만들어주지만, 칼로리 소모량이 많아 지방이 빠지지 않습니다.
 
유산소운동은 지방을 태우며 체중감량을 만들긴 좋지만 다부진 체격을 만들기는 힘듭니다.
 
아름다운 몸매를 가지기 위해서는 근력운동과 유산소운동을 같이 병행해 줘야 되는데요. 
 
하지만, 바쁜 현대사회에서 출근 전, 퇴근 후 운동을 꾸준히 하기라는 쉽지 않은 사실이죠.
 
결국 운동을 포기하게 되는 과정을 반복하게 되는데요. 
 
3대 유산소 운동이라고 하면 런닝, 수영, 자전거가 있는데요.
 
런닝 또한 우리에게 정말 친숙한 운동이고, 좋은 운동이지만 체중이 어느 정도 있는
 
상태에서 런닝을 하게 된다면 무릎에 큰 부담을 주게 됩니다.
 
수영 역시 우리 몸에 정말 좋은 운동입니다. 몸에 부담을 주지 않으며 전신을 모두 활용하고 칼로리 소모가
 
엄청나지만, 반드시 수영장을 가야 된다는 점과 수영을 못하는 사람들이 많다는 점이죠.
 
런닝과 수영의 장점을 모두 가지고 보완할 수 있는 운동이 바로 자전거입니다.
 

2. 자전거 운동 장점

 헬스는 헬스 하러 헬스장을 가야 되고, 축구, 농구, 운동은 해당 장소로 이동해야 운동이 가능한데요
 
자전거는 장소에 제약이 없기 때문에 쉽게 탈 수 있다는 장점이 있어요.
 
장소 제약이 없기 때문에, 매번 새로운 장소에서 자전거를 탈 수 있습니다.
 
안장과 핸들이 체중을 지지해 주기 때문에 관절에 부담이 없고, 회전운동을 하기에 몸에 충격이 오지 않습니다.
 
또한 운동 강도를 라이딩 코스에 따라 조절을 가능하며 자연과 도시를 감상하면서 자전거를 탈 수 있고
 
최근에는 실내에서도 자전거를 탈 수 있도록 마련되어 있습니다.
 

2.1 유산소, 근력운동이 동시에 가능하다

여유롭게 평지를 달린다면 가벼운 유산소, 꾸준히 오르막 길을 올라가게 되면 고강도의 유산소
 
순간적으로 스피드를 낼 때는 근력으로 복합적인 운동이 가능합니다.

2.2 자전거는 정말 오랫동안 탈 수 있다

처음 자전거를 타더라도 1시간은 쉽게 탈 수 있고, 어느 정도 경력이 쌓이는 분들은 3시간 , 4시간은 거뜬히 탈 수 있습니다.

유산소 운동은 오랫동안 해야 뚜렷한 효과가 나타나기 때문에 지속성이 좋다는 것은 큰 매리트죠.

2.3 칼로리 소모량이 높다

마라톤을 완주할 때 프로선수들이 소모하는 칼로리는 2600칼로리라고 해요.

 

세계에서 가장 유명한 자전거 대회 뚜르드에서 평균 5~7시간을 자전거를 타는데요.

 

선수들이 소모하는 칼로리는 8000칼로리라고 해요. 선수가 아니라 동호회 라이더를 보더라도 주말 아침에

 

네 시간 정도의 라이딩을 타는데요. 최소 2천 칼로리 이상 소모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2.4 관절에 부담이 적다

안장과 핸들에 몸을 지탱하는 자전거는 땅 위에서 두 발로 뛰는 운동들보다 체중을 분산시키면서 몸에 전해지는

 

충격과 하중을 줄일 수 있습니다. 원형으로 페달을 굴리기 때문에 땅에서 올라오는 충격 또한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재활 운동으로 수영과 자전거가 많이 추천되는 이유입니다.

 

2.5 대근육을 자연스럽게 사용한다

큰 근육은 더 큰 힘을 오랫동안 낼 수 있는데요.

 

우리 몸에서 가장 큰 근육 5가지 중 코어를 지지해 주는 승모근과 광배근, 페달을 밟고 밀어내는 둔근과 대퇴근을

 

자연스럽게 사용할 수 있는 전신 운동입니다. 특히 힙업의 핵심이 되는 둔근은 빠르게 달리는 동작에서 사용되는데

 

체력이 부족한 일반인이 시속 15km 이상으로 1분 이상 달리는 것을 유지하기라는 힘든데요.

 

따라서 힙업을 위해 웨이트 트레이닝을 따로 해야 되지만, 자전거는 이 둔근을 자연스럽게 사용하여 힙업 효과가 있습니다.

 

2.6 코어 & 척추건강에 좋다

잘못된 자세로 자전거를 타면서 허리에 통증을 느끼고 있는데요. 올바른 자세로 타게 된다면 척추를 지지해 주는

 

코어근육을 강화시켜 다양한 움직에서의 코어안전성을 길러줍니다. 

 

2.7 완벽한 대칭운동이다

좌우 근육을 동시에 같은 방향으로 사용하지는 않지만 수천, 수만 번의 반복동작으로 대칭성이 만들어집니다.

 

신체 불균형이 있는 분들이라면 자세교정, 신체 밸런스를 보정하기에 좋습니다.

 

3. 글을 마치면서

21세기에는 할 수 있는 운동들이 되게 많은데요. 본인이 즐기고 맞는 운동을 찾는 것 또한 중요하지만,

 

공간과 시간에 쉽게 제약받지 않고 할 수 있는 것도 되게 중요한데요.

 

집에 자전거가 있으시다면 가볍게 30분 ~ 1시간씩 타면서 점점 늘려가게 된다면 , 스트레스도 해소되고

 

건강 또한 챙길 수 있다고 생각해요.

 

 

 

 

 

 

 

 

 

 

 

 








 
 
 
 

반응형